오늘은 아프로퓨전의 제왕, 그래미 수상자이자 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아티스트 중 한 명인 Burna Boy(버나 보이)의 음악을 소개합니다. 특히 Coldplay, Little Simz, Ed Sheeran과 함께한 콜라보 명곡 2곡을 중심으로 감상해보려 해요. 버나 보이의 음악 세계와 함께, 그가 어떻게 세계적인 팝씬과 어우러지는지 느껴보세요.
아티스트 소개|Burna Boy (버나 보이)
- 본명: Damini Ebunoluwa Ogulu
- 국적: 나이지리아
- 장르: Afro-fusion, Dancehall, Reggae, Hip hop
- 데뷔: 2012년 L.I.F.E 앨범으로 데뷔
- 대표 앨범: African Giant, Twice As Tall, Love, Damini
- 수상이력: 2021년 그래미 ‘Best Global Music Album’ 수상
- 콜라보 이력: Beyoncé, Ed Sheeran, Stormzy, Jorja Smith, Coldplay 등
버나 보이는 나이지리아 전통 리듬과 현대 팝, 힙합, 레게 등을 아프로퓨전(Afro-fusion)이라는 독창적인 장르로 결합해 전 세계 리스너의 귀를 사로잡았습니다. 진한 감성, 사회적인 메시지, 독특한 리듬이 어우러진 그의 음악은 단순한 팝을 넘어 하나의 '운동'처럼 느껴지기도 하죠.
추천 콜라보곡 ① 「We Pray」 (with Coldplay, Little Simz)
- 발매연도: 2024년
- 참여 아티스트: Coldplay (콜드플레이), Little Simz (리틀 심즈)
- 특징: Coldplay의 영적인 사운드 + Little Simz의 강렬한 랩 + Burna Boy의 진심 어린 보컬
가사 해석 (주요 구절)
We pray for peace, we pray for love
We pray for strength from God above
우리는 평화를 위해 기도하고, 사랑을 위해 기도해
위로부터 오는 힘을 위해 기도해
I’ve seen too much to turn away
But I still believe in better days
너무 많은 걸 봤지만,
그래도 더 나은 날을 믿어
감상 포인트
- Chris Martin의 몽환적인 피아노 라인과 버나 보이의 기도하듯 읊조리는 보컬, 거기에 Little Simz의 파워풀한 랩이 완벽하게 조화됩니다.
- 전쟁과 차별, 불평등을 넘어서고자 하는 희망과 연대의 메시지가 인상적인 곡이에요.
- 영혼을 울리는 스타일의 Coldplay와 아프리카 리듬을 지닌 Burna Boy가 이렇게 잘 어울릴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놀랍습니다.
- 이 곡은 트와이스와의 콜라보 버전이 나왔었죠. 올해 콜드플레이 내한때 트와이스가 오프닝 무대를 하면서 이곡도 함께 불렀습니다. 그래서 한국인들에게 더더 잘 알려지기도 한 곡(사실 이 곡을 콜드플레이의 팝 감상 포스트에 올려야하는 것이 아닐까 살짝 고민이 되기도 했는데요. 콜드플레이는 이 곡 외에도 너무나도 무진장 많은 히트곡과 명곡들이 있어서, 이 곡은 환상적인 저음 보컬로 제가 애정하는 버나 보이 곡 감상 포스트에 올렸습니다.)
추천 콜라보곡 ② 「For My Hand」 (with Ed Sheeran)
- 발매연도: 2022년
- 앨범: Love, Damini
- 특징: Ed Sheeran과의 서정적인 러브 발라드
가사 해석 (주요 구절)
I wanna be in your life until the night is over
I wanna hold you so tight, so tight, come in closer
밤이 끝날 때까지 네 삶 속에 있고 싶어
널 꼭 안고 싶어, 가까이 와줘
Anything you want I’ll give to you
You're my everything
네가 원하는 건 뭐든 줄게
넌 내 전부니까
감상 포인트
- 따뜻한 기타 리프와 Ed Sheeran의 부드러운 보컬, Burna Boy 특유의 소울풀한 음색이 아름답게 어우러져요.
- 타이트한 비트 없이도 감정을 고조시키는 점이 특징.
- 사랑하는 사람과의 약속, 헌신, 영원성을 노래한 이 곡은 결혼식, 기념일, 또는 혼자만의 로맨틱한 밤에 듣기 좋아요.
- 도입부 두 사람의 화음이 예술입니다!
세계가 주목하는 Burna Boy
Burna Boy는 아프리카의 목소리를 넘어, 전 세계에 진심과 희망을 전달하는 아티스트입니다. 단순한 콜라보를 넘어서 서로 다른 문화가 만나 하나의 울림을 만들어내는 순간을 경험하고 싶다면, 오늘 소개한 곡들을 꼭 들어보세요.
요즘처럼 무더운 한국의 여름, 버나 보이의 F1 OST 곡들을 들어보시면 나이지리아의 여름이 상상되기도 합니다. 다음에는 이러한 그의 추천곡들로 돌아올게요!